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제7회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2015)

I AM DOCU



지나가는사람들People Passing By

김경만

  • Korea
  • 2015
  • 86min

Synopsis

이 영화의 각 장면을, 혹은 두 파트(전반부는 감독이 직접 촬영한 최근 한국사회의 풍경들이고 후반부는 1946년에서 1966년까지 미군과 한국정부에 의해 촬영된 200여편의 기록필름들이다)를 연대기적으로 역사화하거나 한국의 정치사회적인 맥락하에서 의미화 하거나 특정 사건들에 대한 영화적 발언으로 읽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영화의 힘이 그런 분석에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지나가는 사람들>은 다른 무엇보다도 얼굴들을 찍은 영화이기 때문이다. 얼굴은 카메라가 아무리 가까이 다가가도, 우리가 아무리 끈질기게 응시한다고 해도 언어와 이성, 시대의 논리와 이데올로기의 틀을 넘어서는 잉여를 가지고 있다. 김경만이 지난 작품들에서 기존의 기록화면들을 재구성하며 자신의 영화적 세계를 어느정도 통제할 수 있었다면, 이 영화에서 그가 집중한 것은 재구성과 통제가 아니라, 기록자를 종종 덮치는 얼굴들의 힘인 것 같다. 영화 내내 흐르는 장엄한 클래식 선율과 과잉된 슬로우 화면은 친숙하면서도 낯선 그 힘의 심연을 영화적으로 감당해보려는 의지처럼 보인다. 이 영화의 흥미로운 점은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익명적인 얼굴들에 섣불리 개별성을 돌려주거나 영화적으로 호명하려고 시도하는 대신, 그 시간, 그 장소에 존재하던 얼굴(들)의 실재성을 별다른 클로즈업 없이도 어떻게든 마주하려고 시도한다는 데 있다. 물론 그 시도는 실패를 내재할 수밖에 없지만, 그런 이유 때문인지 이 영화는 어딘지 서글픈 시적 정취를 머금고 있다. 김경만의 영화들 중 가장 정서적인 작품인 것 같다. (남다은)

Review

Director

  • 김경만KIM Kyung-man

    지나가는 사람들 (2015) 시간의 소멸 (2013) 미국의 바람과 불 (2011) 골리앗의 구조 (2006)​ 

Credit

  • ProducerKIM Kyung-man
  • Editor KIM Kyung-man
  • Music KIM Kyung-man
  • Sound KAUH Eun-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