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제7회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2015)

I AM DOCU



필드노트Field Notes

바쉬티해리슨

  • USA
  • 2014
  • 18min
  • DCP
  • color

Synopsis

바쉬티 해리슨은 남미 트리니다드 토바고 공화국에 사는 친척에게서 (soucouyant, lagahoo, Zombie로 명명되는)쉐입 시프터에 관한 카리비안 설화를 채록한다. 흔들리는 16mm 필름 위에, 구술하는 목소리(들)로부터 분리되어 엇갈리게 채집된 시각 이미지는 (현실과 환상 사이의 경계에 관한)이야기 (fable)를 조형시키는 효과로 최적화된다. 여기서 화면 너머의 목소리는 시각 이미지의 가시성에 구멍을 내며 외양과 실체 사이의 대립을 폐기토록 의도된다. 하지만, 엇갈려 있는 오디오 비주얼 이미지의 구성-배치프로세스가 서술과 묘사 사이에서 맴돌면서 채록 이미지의 표면과 이면을 분리한다. 이 점에서, <필드 노트>는 ‘야생의 사고’같은 연구 보다는 지형학적 매핑에 더 유용하다. 감독이 카리브 유산을 지닌 미국 국적의 흑인 여성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다큐멘터리의 소재는 우연히 차용된 것이라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그 배경에서 영화 이미지로 구성된다. (민족지로)구술되는 설화와 (할리우드 B급 무비의) 시점 숏으로 구성된 레이어를 따라, 가령, 제국주의를 통과한 섬나라 공화국 주민들과 HBO <트루 블러드>에서 그려지는 남부인 사이를 잇는 지정학적 맴핑을 떠올릴 수도 있겠다. 이 같은 세계 전도에서 보자면, <필드 노트>는 기원으로 부터 역전되어 할리우드 이미지로 전유된 별난 장르적 캐릭터의 장소를 조망한다 .(김광희)

Review

Director

  • 바쉬티해리슨Vashti HARRISON

    Sixteen (2015) Field Notes (2014) Postcard Series in 3D (2013) Birds of Paradise (2010)​ 

Credit

  • Cinematography Vashti HARRISON
  • Editor Vashti HARRISON
  • Sound Vashti HARRI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