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제10회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2018)

I AM DOCU



여자, 고아, 호랑이The Woman, the Orphan, and the Tiger

제인 진 카이젠

  • Denmark, USA
  • 2010
  • 72min
  • mov
  • color/black and white

Synopsis

인간의 영혼을 사로잡는 트라우마가 과거 세대로부터 현재로 이어지게 되는 과정을 탐구한다. 영화는 여러 국가로 보내진 입양인들과 한국 출신의 이주 여성들을 추적하면서, 삼대에 걸쳐 여성과 아동들이 겪은 고통과 폭력의 역사에 대해 침묵하는 서사들이 억압받은 자들의 귀환으로 인해 어떻게 와해되는지를 보여준다.

Review

<여자, 고아, 호랑이>는 한국 근현대사에서 비가시적인 여성 집단을 조명한다. 작품은 일본 강제 침략기에 위안부 여성, 해방 후 미군정 시기 일명 양공주라 불리는 기지촌 여성, 그리고 박정희 정권에 해외로 입양된 여성들에 주목한다. 그녀들은 각기 다른 시기에, 다른 방식으로 존재해왔지만, 실상 국가 차원에서 집단적으로 장려되고 이용되고 외면당한 여성들이다. 식민주의, 독재정권, 가부장제도의 틀 안에서 위안부 여성, 기지촌 여성, 해외 입양아 모두 국책 사업의 피해자들이다. 일본이 한국 여성을 대한 방식을 미군이 이어받고, 군사정권이 이어받은 것이다. 영화는 12명의 여성의 목소리와 함께 과거 아카이브 자료와 문헌들을 재배치한다. 이들의 목소리는 한편으로는 존재 증명이고, 또 한편으로는 한국 근현대 여성사를 새롭게 쓰기 위한 장치이다. 제인 진 카이젠 감독은 한국-네덜란드 입양이라는 정체성을 개인에서 구조로 확장하여, 학문과 예술을 동시에 아우른다. 감독은 개인사에 머물지 않고 한국 사회의 총체적 역사의 수레바퀴를 짚어내고 있는 것이다. <여자, 고아, 호랑이>는 제목처럼, 은유와 직설법을 넘나들면서, 에세이 영화와 역사서의 경계 또한 확장한다. [이승민]

Director

  • 제인 진 카이젠Jane Jin KAISEN

    Remains (2018)Strange Meetings (2017)Island of Stone (2011)Retake Mayday (2011)Orientity (2004)​ 

Credit

  • Producerincisions
  • Cinematography Jane Jin KAISEN, Guston SONDIN-KUNG
  • Editor Jane Jin KAISEN, Guston SONDIN-KUNG
  • Music Jane Jin KAISEN, Guston SONDIN-KUNG
  • Sound Mike METZGER VOICEOVER Grace M. CHO, Isabelle, Jane Jeong TRENKA, Jennifer Kwon DOBBS, Maja Lee LANGVAD

incisions

incisions  janejinkaisen@gmail.com